728x90
반응형

상하이를 떠난지도 6개월이 지나고, 요즘 조류독감으로 인해 뉴스에도 많이 나오고, 생각이 나기도 해서.

 

관련 영화를 좀 소개해 보기로 한다.

 

 

예전에 살던 곳에서 찍은 상하이 전경

 

오늘 소개하고 싶은 영화는 상하이를 배경으로 한 3편이다.

 

1. 상하이콜링

2. 상하이

3. 상하이스토리

 

 

첫 영화는 한국을 통해 유명해진 다니엘 헤니가 주연을 한 상하이 콜링이다.

 

중국어로는 纽约客@上海 (New Yorker at Shanghai)

 

Shanghai Calling

 

대략적인 줄거리는 이렇다. 다니엘 헤니는 뉴욕에서 촉망받는 변호사이다. 하지만, 그는 고객의 요청으로 상하이에 출장을 가게 되면서 겪는 이야기이다.

 

내용은 대부분의 영화들이 그렇듯이 식상하기 그지 없다. 하지만, 일단, 영화에 출연하는 다니엘 헤니, 빌 팍스톤 등 우리가 자주 접하던 배우들이 나와서 꽤 즐거운 영화가 되었다.

 

 

 

다니엘 헤니의 상대역으로 나오는 여주인공. 엘리자 쿠페.

 

 

사기꾼으로 나오는데, 중국에가면 한국인 뿐 아니라 백인 사기꾼도 꽤 있나보다. 영화 설정을 보아하니.

 

영화 속에서 꽤 큰 비중을 차지하는, 극 중 상하이내 미국인회 회장을 하며 PUB 을 운영.

 

 

상하이에서 뭐하는지 잘 모르겠으나, 꽤 토박이인척 하는 다니엘 헤니의 친구. 중간에 빠오즈 나눠 먹는 장면이 인상적.

 

두 번째 영화는 할리우드의 존쿠삭과 중국의 자존심 공리가 주연한 영화 '상하이' 이다. 중국어 谍海风云(첩해풍운)

 

Shanghai, 2010

 

 

이 영화는 2011년 우리나라에도 개봉한 꽤 큰 글로벌 프로젝트이다. 무엇보다 할리우드의 유명배우 존쿠삭과 중국의 자존심 공리, 홍콩 영화계의 천왕 주윤발, 할리우드의 일본계 배우 와타나베까지. 난 상하이에 살면서 이 영화를 보게 되었는데, 이 도시가 어떻게 지금의 화려한 모습을 형성하게 되었는지 과거를 보여주는 멋진 영화이다. 개인적으로 이 영화를 아주 좋아한다. 내용이 재미있다기 보다는, 1930년대의 상하이를 매우 멋지게 보여주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 영화를 찍기위해 상하이에 허가 신청을 의뢰했지만 거절당해 태국에 대형 세트를 마련해서 촬영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영화는 중국 영화계의 히로인, 왕조현이 나오는 Shanghai Story, 중국어로는 美麗上海.

 

 

Shanghai Story

 

 

 

 

사실 이 영화는 지난 4월 1일 故 장국영 추모를 위해 방송했던 천녀유혼을 보고 왕조현의 영화를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에 검색하다 발견한 영화이다. 상하이를 배경으로 현대 중국 가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통해 현대 사회의 중국을 조명해보는 그런 의미있는(?) 영화이다. 이 영화에 나오는 왕조현을 보면서 내내 슬펐던 것은 세월은 역시 어쩔 수 없나보다 하는 것이다. 그리고 상하이 배경인데도 불구하고 상해어가 나오지 않는다는 점은 개인적으로 매우 아쉬운 점이다.

 

 

 

 

아참, 그리고 왕조현은 원래 대만태생이다. 예전에는 홍콩영화에서만 봐서 홍콩사람인 줄 알았는데, 아무튼, 광동어도 잘 하는지는 모르겠으나, 이 영화에서 대만식 중국어 발음이 다른 배우들과는 약간 독특하게 대비된다.

 

상하이를 주제로한 영화가 많아 상하이가 생각날 때마다 하나씩 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