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아름다운 목장 美麗的草原 - 우루무치


우루무치는 이런 뜻이라고 했다.


아마 비지니스가 아니더라도 언젠가는 한 번 가봐야지 하는 곳이었다.


중국에 10년 가까이 있으면서도 멀다는 핑계로 한 번도 밟아보지 못했던 곳이었다.


<왼쪽 중간부터 넓은 사막지대를 기반으로 매우 광활한 지역을 형성하고 있다>


신장은 중국 전체 면적의 1/6을 차지하고 있어서 매우 광활한 지역이다. 중국 전체가 대한민국의 약 100배 정도가 되니까 신장만 하더라도 무려 우리나라의 16배 이상이 되는 지역인 것이다. 


우루무치에 처음 비행기를 타고 내릴때는 마치 미국 서부지역에 와 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켰다. 그도 그럴 것이 드넓은 사막지대에 형성한 도시인 것도 그렇고, 한 국가의 서부를 대표하는 지역이기도 해서 그런 것 같다. (LA도 미국의 westside 를 대표하는 지역이다)


신장은 위구르족 자치구로 지정되어 있지만 실상을 들여다 보면 막상 그렇지는 않은 것 같다. 신장 전체 인구를 보면 약 2131만명 중에 한족이 약 41%이고 위구르족이 43%로 위구르족이 약간 앞서는 듯 보이지만, 현지에서 가장 큰 도시인 우루무치만 하더라도 약 80% 이상이 한족으로 되어있고, 그나마 있는 위구르족도 대부분 특정 지역에 모여 사는 편이라서 여느 대도시와 다를 것 없는 분위기로 형성되어 있었다.(위키피디아 참조) 


특히 대부분의 정치, 경제 부분에서는 한족이 절대 우위를 차지하고 있었다.


신장은 크게 신북(新北)과 신남(新南) 으로 나눈다고 했다. 현지에서 만난 사업 파트너의 친척이 나를 공항에서 마중했는데 호텔까지 가면서 꽤 많은 정보들을 알려주었다. 신북에는 위구르족이 많지 않고, 신남에 위구르족이 많아 현지에 사는 한족들도 신남에는 위험해서 잘 가지 않는다고 했다. 위구르족이 정말 위험하거나 그런것은 아니다. 


우루무치에 며칠 지내는 동안 위구르족들도 다 사람이구나 하는 생각을 했었다. 다만 생김새가 한족과는 매우 다르고(동구유럽과 중동사람들이 섞인듯한 모습이다. 카자흐스탄 사람들과도 비슷한 생김새다), 언어역시 위구르언어를 함께 쓰기 때문에 이질감이 느껴지기는 한다.




<위구르현지 식당 모습, 대부분 양고기 꼬치 등 육류를 주식으로 하고, 

위구르언어를 함께 쓴다>

우루무치는 현재 중국의 일대일로(육로 1개, 수로 1개를 뜻하는 말로, 과거 실크로드의 회복과 해상로를 회복하여 과거의 부흥시대를 재현하겠다는 의미) 정책에 맞물려 시안에서 출발하는 실크로드를 통과하는 거점 도시로 급부상하고 있다. 


공항역시 이미 터미널 3개가 운영되고 있으며, 특히 우루무치 지역에서 환승하여 동구유럽과 러시아 지역으로 향하는 승객들이 많이 다니고 있었다.


이 지역은 현재 유럽과 아시아를 통합한 하나의 대륙으로 보려고 하는 시도들이 진행되고 있다. 이 거대한 지역이 하나로 합쳐진다면 우루무치지역과 이 일대는 정말 역사상 보기 드문 대 변화가 진행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우루무치 현지 택시에 붙어있는 광고, 제 4회 차이나 유라시아 박람회에 오신 것을 환영함>


혹시 우루무치 지역을 방문하신다면 이 식당은 꼭 추천드린다.




<삼교숯불꼬치 본점이다. 三桥烤肉王烤肉王总店>


우루무치에 있는 현지 파트너가 추천해서 데리고간 식당인데 현지인들 뿐만 아니라 타지에서 여행온 많은 중국 관광객들은 꼭 한 번씩 들려보는 식당이라고 한다. 양꼬치나 면요리가 특히 맛있는 곳이다.


중국인들 사이에서는 '평생을 다 다녀도 못 다녀볼 나라가 중국' 이라는 말이 있다. 나도 중국에 10년 가까이 있었지만 가본 지역보다 못가본 지역이 훨씬 더 많을 정도로 다양한 모습을 갖고 있는 지역이 중국이다. 


업무상 가지 않았다면 사실 큰 관심을 갖지 않았겠지만, 앞으로는 비지니스 차원 뿐 아니라 발전하는 유럽과 아시아의 관계 속에서 성장해나갈 도시의 모습을 지켜보는 것으로도 큰 즐거움이라고 생각하고 자주 방문할 기회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이 글을 보시는 독자 분들도 꼭 한 번 기회를 만들어서 가보시면 좋을 것 같다.


항공편 : 

대한항공 직항 주 1회 (있다고 하는데 예약이 잘 안되니 전화로 확인하자)

중국 항공기 : 북경, 상해 등 중국 도시를 1회 경유하여 갈 수 있음.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