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5편 네이티브 아메리칸 - 아메리칸 인디안들의 삶 그리고 그들의 터전


Itinerary : 샌프란시스코 - 실리콘밸리 - 로스앤젤레스 - 라스베가스 - 그랜드캐년 - 휴런(SD) - 커니 (NE)



누가 그랬을까, 여행의 즐거움은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이라고. 정확한 말이었다. 처음 미국에 갔을 때는 낯선 땅에 대한 두려움으로 철저히 지인들을 찾아 다니기로 계획했었다. 그러다가 현지에 가서 이사람 저사람을 만나게 되고 친해지게 되었다. 그 중 한 친구(자기도 외국인이면서) 왜 미국에 왔냐는 질문으로 이 여정이 시작되었다. 난 미국에 놀러온 것이 아니라 미국이 어떻게 만들어졌고, 어떤 모습들이 앞으로의 내 인생에 영향을 줄지 기대하는 마음으로 미국에 견학을 왔다고 했다. 그러자 그 친구는 자기와 함께 미국인 집에서 크리스마스를 보내는 것은 어떠냐는 제안을 했다. 난 흔쾌히 갈 수 있다고 하고, 얼떨결에 쫓아가게 되었다.


나를 안내한 친구는 케냐인인데, 본인이 도움을 받은 미국인들의 집에 초대받아 5년만에 방문한다고 했다. 그래서 정말 생각지도 못한 미국의 중부지역 사우스다코다주와 네브라스카주를 방문하게 되었다.


사우스다코다로 가는 길은 정말 쉽지 않았다. LA 공항에서 덴버로 비행기를 타고 가서 다시 트랜스퍼를 하고 3시간 정도를 더 가야했다. 하루가 꼬박 걸리는 일정이었다. 게다가 덴버에서 확인차 전화를 했는데 그 친구의 전화가 계속 꺼져있었다. 난 혹시나 '뭐지... 거짓말했던건가...' 별 생각이 다 들었다. 어쨋든 비행기표는 이미 사 놓은 것이었고, 여정도 정해져 있었기 때문에 못 만나더라도 안되면 현지 여행안내소의 도움이라도 받고자 일단은 비행기를 탔다. 


다행히 그 친구는 핸드폰을 못 봤던 것이었고, 시간에 맞춰서 비행기를 기다려주었다. 딜레이되어서 2시간이나 연착되었는데 다행히 때 맞춰 기다리고 있었다. 


사우스다코다주의 주도는 수폴스Sioux Falls 라는 지역이다. 왜 지명이 Sioux Falls 라고 되어 있냐고 했더니 Sioux 라는 말은 인디언을 가리키는 말이라고 했다. 사전을 보니 Sioux 라는 인디언 부족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미국 중부지역에는 내가 생각하지도 못했던 또 다른 사람들이 기다리고 있었다. 


우리를 맞아준 분들은 인디언들은 아니었고, 정말 완전한 백인 미국인분들이었다. 신기한 것은 그 동네 전체에서 유색인종 자체를 보는게 정말 어려웠다. 동양인은 물론이고, 흑인도 거의 없고, 그나마 유색인종이라고 할 수 있는 사람들은 네이티브 어메리칸(인디언)들 뿐이었다. 




우리가 어릴 때 영어를 배우면서 배웠던 원어민이라는 단어는 Native Speaker 라고 부른다. 그래서 우리가 흔히 미국의 네이티브스피커는 백인이나 흑인일 거라고 생각하게 된다. 미국에서는 네이티브스피커는 미국인을 가리키는 말이니 백인이든 흑인이든 아시아계든 상관없는 표현이다. 다만 네이티브 어메리칸 즉, 미국의 원주민이라는 표현을 쓰면 그건 미국인이라는 말이 아니라 미국에 사는 인디언을 지칭하는 말로 쓰인다고 한다. (난 정말 여기와서 처음 알았다)


한동안 잊어버리고 있었다. 미국은 인디언이 먼저 살고 있었고, 유럽인들의 침략으로 인디언들은 거의 다 죽고, 남은 인디언들도 격리되고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말이다. 


당시에 한 잡지에서 현재 인디언들의 삶이 얼마나 힘들고 어려운지를 특집기사로 내놓은 걸 본적이 있다. 


지금은 80% 남짓의 백인들과 흑인, 아시아계, 히스패닉들로 이루어진 이 나라에 인디언들은 얼마나 오래 살고 있었는지 아무도 알고 있지 않다. 다만 먼 옛날 그들은 어떤 경로를 통해 이 땅에 발을 딛게 되있고, 멕시코, 페루 등으로 뻗어 나갔으며 꽤 오랜 시간을 이 곳에 있었다는 것은 알 수 있다. 서양인들의 대량 학살로 대다수의 인디언들이 목숨을 잃었지만, 지금까지도 그들의 용맹함은 꽤 많은 모습으로 남아있고, 군대에서 쓰는 아파치 헬기라든지 인디언들의 이름을 곳곳에 쓰는 모습들이 많이 남아 있다.

















위 사진들은 네이티브 어메리칸들의 기록과 유물들을 전시해 놓은 미술관,

맨 아래 꿩은 휴론이 세계 최대의 꿩 사냥지라는 것을 나타내는 상징물이다.


이렇게해서 생각지도 않게 미국의 중부까지 가게되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