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열번째 이야기 꿈꾸는 자들의 나라 - 교육강국 : 드림 유어 드림, 그들의 전통과 현실


드디어 마지막 이야기다. 


미국에서 가장 가고 싶었던 곳 중에 하나는 미국 곳곳에 있는 명문대학교들이었다.


한국에서 태어나 자라며 어릴 때 '하버드' 지우개나 '옥스포드' 노트 한 번 안써본 사람 없을 정도로 우리는 해외 명문대에 대한 인식을 어릴 때 부터 갖게 된다.


사실 우리나라만 그런건 아니라 전세계의 대부분의 학생이 유학가고 싶어하는 나라가 미국일거다.


미국을 가기 전에는 아예 미국 대학을 기점으로 루트를 짜볼까 하는 생각까지 했을 정도로 미국의 대학을 가보고자 하는 생각이 매우 컸다.


가자마자 샌프란시스코에서 내려서 샌프란시스코대학교를 시작으로 UC버클리, 스탠포드, 먼로컬리지, 실리콘밸리 커뮤니티컬리지, UCLA, 칼텍, 캘리포니아 아트스쿨, UC Irvine, Pomona college collegiates, 콜롬비아대, 하버드, MIT, 페퍼다인대 등 수많은 미국의 대학교를 방문해보고 그 학교들의 분위기를 느껴보려고 했었다. 


어느나라나 젊은이들이 가장 자유롭게 활동하는 곳이 대학교가 아닌가. 정말 미국의 대학교는 학교마다의 분위기도 다르고, 무엇보다 자유로운 분위기를 물씬 느낄 수 있었던 것이 인상적이었다. 


또한, 우리가 아는 유명한 대학외에도 정말 많은 대학들이 훌륭한 수준의 교수진과 프로그램들로 우수한 학생들을 가르치고 양성하고 있었다.


그래서 미국은 어느 대학이 좋고 나쁘고(물론 아이비리그나 서부의 일부 사립대는 유명하지만)를 잘 따지지 않고 얼마나 양질의 교육을 제공받고 학생 스스로가 우수한 사람으로 자랄 수 있는가를  교육하는 것 같아서 무척이나 부러웠었다. 왜 미국으로 대학을 가라고 그렇게들 했는지 가보고 나서야 다 느낄 수 있었다.


어느나라든지 선진국이 되려면 교육이 강해야고 말한다. 우리나라도 한국전쟁 이후 폐허에서 지금의 눈부신 성장을 이루기까지는 높은 교육열과 교육 시스템을 통한 인재양성이 기본이 되었다고 누구도 의심하지 않는다. 


개인적으로는 중국에서 오랜 시간 유학을 했기 때문에 중국에서의 학교는 우수한 인재 양성을 위한 목적도 있지만, 어찌보면 수많은 사람들 중에서 더 나은 사람들을 선별하기 위한 일종의 필터링 역할이라고도 볼 수 있었다. (중국은 사실 우리나라처럼 명문대를 들어가도 우러러보거나 하는 문화가 별로 없다)


그래서인지 이미 선진국이었던 미국이 지금처럼 교육강국으로 우뚝 서 있는 모습을 보면 한편으로는 참 부럽기도 하였고, 이 모든 일이 '영어'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것에 대해 씁쓸한 느낌도 들긴 했다.


아무튼, 미국의 대학들을 둘러보며, 그리고 학교들을 보면서 이러한 교육이라면 미국이 적어도 앞으로의 50년 이상은 더 세계를 리드할 거란 생각이 들었고, 행여 리드를 한다는 개념이 이상하게 들릴 수도 있으니 우수한 인재들을 지속적으로 많이 배출할 것이고, 세계의 학생을 빨아들이는 블랙홀 역할을 계속 할거란 생각은 더 확고하게 되었다.


나도 언젠가는 더 나이가 들기 전에 미국에서 어학연수라도 한 번 해봐야지 하는 생각을 갖고 돌아왔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