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편 엉뚱한 상상의 대박 - 실리콘밸리의 현장


미국에 가보고 싶었던 여러가지 이유가 있었지만, 그 중에 하나는 실리콘밸리의 현장을 보고 싶은 것도 큰 이유 중에 하나였습니다.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실리콘 밸리 - Silicon Valley  , 우리말로 하면 '실리콘 동네' 정도의 뜻이죠. 


우리나라도 판교나 강남 일부, 구로디지털단지 등 비슷한 성격을 갖고 있는 지역들이 있습니다.


모두 이 Bay Area 의 실리콘밸리를 흉내낸 지역들이지요. 대개는 IT나 신기술을 갖고 창업하는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들이 모여있는 곳을 이야기 하지만, 실제로 실리콘밸리에는 미국 최고의 기업들이 줄줄이 모여있습니다. IT 기반의 회사들이 대부분이지만, 그렇지 않은 회사들도 꽤 많이 있습니다. 


중국에 있을 때도 학교 옆에 硅谷(Guigu , Silicon Valley 의 중국어 번역) 라는 전자상가에서 컴퓨터도 사고 주변기기도 많이 샀었습니다.


아마도 전세계 사람들에게 실리콘밸리는 지명 이상의 큰 의미가 담겨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회사를 나와서 새로운 사업의 구상을 위해 꼭 한 번 가보고 싶었던 곳이었습니다. 특히, 전세계 창업의 메카인 이곳에서는 사람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떻게 살고 있으며 어떻게 그 많은 회사들이 공존하는지 그 생태계가 너무 궁금했습니다.


기존에 알고 있던 지인들을 총 동원해서 실리콘밸리에 있는 몇 분들을 소개 받고 이 지역에 1주일 정도를 머물게 되었습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실리콘밸리로 다니는 통근열차입니다. 듀플렉스(복층)로 되어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출퇴근시간에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보이고요, 우리나라처럼 기차에서 자전거를 싣고 다니는 사람들도 있더라고요.(내려서 회사까지는 거리가 꽤 되니까요)



팔로알토로 가는 길에 있는 산까를로스 역입니다. 우리나라의 옛 경춘선 간이역같은 느낌입니다. 내리자마자 주차장이에요. 



스탠포드의 상징인 타워를 뒤에 배경으로 찍었습니다. 옆에 중국인 유학생인듯한 친구가 자전거를 타고 지나갑니다.



스탠포드의 어느 빌딩 안 야드입니다. 하버드 야드에서와 느낌이 사뭇 다릅니다.



스탠포드 밖으로 나오면 여러 상점들이 있는데 미국의 프랜차이즈인 치즈케익팩토리가 보입니다.



실리콘밸리가 본거지인 애플의 브랜드스토어도 보입니다. 통유리로 된 디자인이 멋있습니다.



창업의 메카인 실리콘밸리 답게 곳곳에 이렇게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센터역할을 하는 곳이 있었습니다.



역시 스탠포드 앞 어느 건물 전경입니다. 



새로 스타트업을 받기 위해 인테리어를 하는 모습이 보여 찍어봤습니다(구글에 찾아보니 한창 운영중이네요)



당시의 내부 전경입니다.



팔로알토의 가을은 너무 아름다웠습니다.



보더스라는 미국의 유명한 서점프랜차이즈인데 경영난으로 문을 닫았다고 하네요. 이곳에는 당시에 삼성에서 벤쳐센터를 만드는 걸로 들었습니다.



캘리포니아의 명물인 피츠커피 입니다. 수입하고 싶네요. ㅎㅎ



애플 본사중의 한 곳인 디안자 빌딩 앞에서 찍었습니다. 조만간 스페이스?? 로 이동하겠네요.




이곳은 산타클라라에 있던 한인마트였던 걸로 기억합니다. 



미국 곳곳에서도 중국어가 많이 보여서 다니는데 생각보다 편했습니다.



가을 분위기가 물씬 나네요.



Bay Area from Google Map service


실리콘밸리는 샌프란시스코를 시작으로 산호세까지 이어지는 긴 Bay Area 지역을 일컫는데, 중간에 Menlo Park, Cupertino , Palo Alto, Mountain View,  Santa Clara 등의 작은 도시들이 이어져 있습니다. 많은 한인들도 이 지역에서 살고 계셨습니다.


실리콘밸리 인재의 산실인 스탠포드대학교


실리콘밸리에서의 첫 방문지는 스탠포드가 있는 팔로알토 지역이었습니다. 어릴 때 부터 꿈의 학교로 불리던 이곳을 방문하게 되어 얼마나 감개가 무량했는지 모릅니다.(미국의 여러 지역들을 다니면서 이런 감정들을 계속 느끼게 되긴 하지만요)


스탠포드는 정말 엄청난 면적을 자랑합니다. 제가 다니던 학교도 중국에 있어서 꽤 넓은 편이었는데, 이 곳은 정말 어마어마하게 넓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학생들이 자전거를 타고 학교 안을 다니는게 익숙하다고 합니다.(중국학생들이 많아서 그런 줄 알았습니다.)


창립자 스탠포드가 하버드의 대항마로 만들었다는 서부 최고의 명문, 항상 UC버클리와 경쟁하며 서부의 자유로운 사상을 뿌리내리게 한 곳, IT 관련 학과는 물론이고, 모든 분야에서 뛰어난 학문적 성과를 나타내는 학교(MBA, Law School 등도 미국의 Top 에 랭크)입니다. 


학교를 둘러보면서 뛰어난 학생들이 부럽다기 보다는 이렇게 좋은 환경에서(캘리포니아에서도 Bay area의 날씨는 정말 최고였습니다) 공부할 수 있는 건 신이 주신 축복이라고 밖에는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너무나 아름다운 곳이었습니다.


시간을 내서 스탠포드가 있는 학교 주변의 카페를 돌아보았습니다. 카페마다 노트북을 들고 무언가를 하는 사람들과 이런저런 미팅을 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창업 분위기가 한창이었기 때문에 훨씬 활기차 보였습니다. 특히 학교 주변에 다양한 벤처캐피탈 회사들이 사무실을 내고 있는 모습은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애플이 있는 쿠퍼티노

실리콘밸리는 소도시별로 지역을 대표하는 기업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애플은 쿠퍼티노, 페이스북은 먼로파크, 구글은 마운틴뷰와 같은 식이죠. 워낙 땅이 넓어서 굳이 붙어있지 않아도 되는 면이 있기도 하지만, 지역을 기반으로 기업이 성장하고 성장한 기업은 다시 지역에 공헌하는 선순환이 나름 잘 이루어지는 느낌이 많이 들었습니다. 



스탠포드의 서점안에 당시 췌장암으로 사망한 스티브잡스를 기리는 코너가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실리콘밸리의 창업 생태계

이 곳은 앞서 언급을 드린 것 처럼 다양한 스타트업들이 아이디어만을 갖고도 창업을 하려고 하는 곳입니다. 물론 비지니스가 생각만큼 쉬운 것도 아니고, 워낙 뛰어난 아이디어가 많이 나오는 곳이기 때문에 왠만한 아이디어로는 투자를 받기도 쉽지 않죠. 하지만, 어느 카페든지 노트북 하나 놓고 아이디어를 고민하고 상담을 하는 모습이 너무도 자연스럽게 눈에 띄었습니다.

현지에 계신 지인분도 이 지역을 이렇게 소개하셨죠. '뜬구름 잡는 얘기를 들어주고, 그 뜬구름 잡는 아이디어로 투자를 하고 창업을 해서 꿈을 실현시키는 기업을 만든다' 라는게 이 지역의 분위기라고 했습니다.

지금은 우리나라도 어느 정도 창업에 대한 인식이 형성되어 있지만, 당시만 해도 창업은 우리나라에서는 IT 세계만의 이야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제한적이었습니다.

수많은 기업들이 생겨나고 없어지고 있지만, 그런 자연스러운 생태계를 만들었다는 자체가 놀라울 따름이었습니다. 우리는 창업이란 젊은 도전이라고만 생각하지만, 나이의 여부, 학력의 여부, 직업의 여부에 상관없이 누구든 도전하고 기업을 만들수 있게 했다는 것이 실리콘밸리의 장점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미국도 동부는 매우 보수적이어서 창업을 해도 별로 큰 관심을 갖지 않고, 대부분 전통적인 직업 - 은행, 의사, 대기업 등에서 일하는 행태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서부는 이민자들도 많고 다양한 아이디어와 IT 기반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혁신을 하고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우리나라가 모든 것을 다 갖기는 어렵겠지만, 현재의 상황안에서도 꾸준히 노력하고 좋은 아이디어로도 창업하고 지원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든다면 더 나은 국가가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던 시간들이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