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요즘 모든 일상이 인터넷을 기반으로 행해지고 있기 때문에 이런 분들이 새롭게 오피니언 리더로 부상하고 있다. 

송길영 박사님은 컴퓨터공학을 전공하신 박사님이지만, 인터넷을 기반으로하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제시하는 메시지는 오히려 소비자행동학이나 집단심리학 정도에 더 가깝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우리는 가끔 이런 말을 하는 사람들을 마주칠 수 있다 '내가 무슨 짓을 하고 있는지 나도 잘 모른다...' 사실 이 말이 어느 정도는 맞고 어느 정도는 틀리다. 사실 본인이 무슨 짓을 하고 있는지는 본인이 가장 잘 알 것이다. 하지만, 동시에 본인의 행동이 어떤 파급효과나 영향력을 갖고 있는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이런 의미에서는 저 말이 맞을 수도 있다. 


이럴 때, 우리의 행동을 빅데이터를 통해 분석함으로써 보다 직접적인 영향력과 그로 인해 앞으로 예상되는 일들을 예측해 보는 것이다. 


이 책은 보면 볼 수록 작가가 많은 고민을 하고 만들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우리나라 정서에 맞는 키워드를 잘 선정해서 요즘 시대에 필요한 내용들을 잘 수록 했다는 생각도 든다.


목차 

프롤로그 | 제대로 관찰하기란 얼마나 어려운가 

1장 허상 : 당신의 상식은 상식이 아니다 
‘구글 글래스 출입금지!’ 
당신의 상식은 여전히 상식적인가? 
당신이 무엇을 상상하든, 실제와는 다르다 
우리의 기득지가 짐이 된다 

2장 관찰 : 상상하지 말고 관찰하라 
‘할인쿠폰은 밤 9시에’ 
욕망은 어딘가에 고인다, 그 지점을 찾아라 
‘썰’을 풀지 말라, 관찰하고 검증하고 합의하라 
일생을 보면 일생의 매 순간에서 기회가 보인다 
사물이 아니라 사람을 관찰하라 

3장 변주 : 지금의 상식을 차용하라 
‘당신의 직업은 안녕하십니까?’ 
‘꽃보다 군대 간 나 혼자 사는 아빠의 먹방’ 
일상의 변주를 따라가라 
새롭고 흥미롭지 않으면 주목받지 못한다 
변화에 맞춰 제안을 바꾼다 
쿨하지 않은 CEO 대신 그들이 칼을 쓰게 하라 

4장 통찰 : 보고도 모르는 것을 보라 
엉뚱한 곳에서 터진다 
데이터는 실마리일 뿐, 판단은 사람이 한다 
물성이 아니라 의미를 보라 
‘척 보면 아는’ 그들의 감각을 읽어라 

5장 배려 : 이해하라, 그러면 배려하게 된다 
명절 이혼 피하는 법 
너 또한 늙을 지어니 
관찰하면 이해하고, 원하는 것을 줄 수 있다 
가치는 고민의 총량에서 나온다 
가치를 주면 판매는 저절로 따라온다 
팔지 마라, 배려하라 
다름은 틀림이 아니다 

에필로그 | 위한답시고 말하지 말라 
주(註)


간단한 후기

작가는 이 책을 통해 주관적인 판단이 아닌 객관적인 데이터를 관찰하고 그것에서 나오는 통찰을 기반으로 움직이라고 말한다. 이런 주장은 매우 설득력이 있다. 우리가 실제로 예측하는 일들 대부분은 매우 주관적인 시각이기 때문에 실제로 대중(혹은 나를 포함한 대한민국 사람)이 어떤 생각을 갖고 움직이고 행동하는지는 정확한 데이터를 한 번 쯤 볼 필요가 있다. 

중요한 문제는 이러한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이다. 빅데이터가 늘어날수록 어쩌면 우리는 더욱 혼란만 가중할 수 있다는 생각도 든다.

이런 상황에서 작가는 중요한 것은 당신 혼자의 판단에 의존하지 말고 데이터를 기반으로한 그들의 생각에서 답을 찾으라 라고 말한다.

이 말 또한 어느정도는 맞고 어느 정도는 틀린 것 같다. 데이터라는 것은 모두 '과거' 의 부산물이므로 지금까지는 그래왔을지 모르나 앞으로 그럴 것이라는 100%의 확신을 주지는 못한다. 다만 지금까지 이래왔으니 앞으로는 이렇게 갈 것이라는 매우 설득력있는 근거의 기반이 될 수 있다.


모든 일에 정답은 없지만, 그 동안 주먹구구식으로 움직였던 이들(나를 포함해서) 특히 이런 부분들을 주의깊게 살펴 보고 어떤 의사 결정을 하기 전에 한 번 더 데이터를 보고 한 번 더 고민하는 자세를 갖는 것이 좋겠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