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6. 콜로니 그들은 누구인가 - 자신들 끼리 모여사는 독일 콜로니인들.


Itinerary : 샌프란시스코 - 실리콘밸리 - 로스앤젤레스 - 라스베가스 - 그랜드캐년 - 휴런(SD) - 커니 (NE)


워낙 넓기도 해서 그런 것도 있겠지만, 미국에 사는 사람들도 콜로니에 대해 모르는 사람들이 꽤 있는 것 같다.


사실 나도 직접 보지 않았다면, 전혀 몰랐을 존재들이다. 


커니에서 연말을 보내고 다시 휴런으로 돌아왔다. 휴런은 인구가 겨우 1만 3천명 정도 밖에 되지 않는 작은 시골 도시이다. 


초등학교가 동서남북으로 한개씩 있고, 마을에 고등학교가 하나여서 거의 모든 동네 사람들이 잘 알고 있는 그런 마을이다.


내가 머문 집에는 현지에서 중학교 선생님을 하고 있던 사위가 있었는데, 그 친구 말로는 요즘 중부 내륙인 이 지역까지도 한국인들이 이민을 온다고 했다. 그러면서 나에게 왜 한국인들이 여기까지 이민을 오게 되었는지 묻기도 하였다.


휴런에서 소경매시장을 방문한 적이 있다. 우리가 먹는 미국소가 다 이렇게 키운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대부분의 소들은 정말 드넓은 초원에서 방목되어져 건초들을 먹으며 자라고 있었다.


 

이 지역에서는 소들을 저렇게 방목해서 키우고 있었다.


경매시장은 전세계가 다 비슷한가보다. 어디가나 경매사가 있고, 경매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 좋은 구경을 이 먼 미국 중부까지 와서 할 수 있었던건 정말 좋은 경험이었다. 



동영상에 대해 잠깐 설명하자면 가운데 경매사와 왼쪽 어르신이 부자지간이라고 한다. 왼쪽 어르신은 경매일을 40년 넘게 해서 목이 다 상해서 더 이상 말을 잘 하기 어렵다고 했다. 


이런 좋은 구경을 하고 나서 소경매장에 있는 식당에서 간단히 식사를 했다. 


이 곳이 바로 콜로니 지역 사람들이 통으로 일하고 있는 곳이라고 했다.


콜로니 사람들은 종교적인 이유로 자기들끼리 모여 살지만, 시내에서 경제활동을 해서 공동으로 나눈다고 했다.


이 지역에 있는 콜로니들도 독일에서 온 콜로니라고 한다. 복장도 넘어올 당시의 복장(내가 그 당시 모습을 본적이 없어서 확실하지는 않지만 그렇게 얘길 들었다) 을 입고 지낸다고 한다.


교육도 본인들이 직접 하고, 아무튼, 매우 특이한 사람들이었다. 


우리나라에서 요즘 대안교육, 대안적 삶의 방식이라고 해서 공동으로 경영해서 공동으로 생활하는 사람들이 가끔 있다. 


하지만, 실제로 그렇게 생활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은 너무도 자명한 일이 아닌가 한다. 그런데 여기에 있는 콜로니들은 좀 다른 듯 했다.


이 내륙지역에는 정말 누군가 찾지 않는 이상 절대 찾을 수 없는 그런 지역이다. 게다가 토양도 나름 비옥한 편이라 어느 정도의 농작물은 경작할 수 있다.   


이런 삶을 인정하고 둘 수 있는 다양성의 문제일까, 아니면 쉽게 융화되지 못해 그들이 스스로를 고립시킨 것일까.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