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몰래 보면서 할 건 다하네"…'우영우' 호평 쏟아낸 中

신드롬급 인기를 얻고 있는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중국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다만 중국에서는 드라마가 정식 유통이 되지 않고 있는 바, 불법 경로를 이용한 중국의 '도둑

n.news.naver.com

이런 기사들이 요즘 자주 눈에 띄고 있다...

중국이 불법(정식 계약을 통한 유통이 아닌 모든 방식)으로 컨텐츠 본게 어디 하루이틀 얘기인가...

나 역시 10여년 전 중국에서 아이폰 등 스마트폰이 등장할 무렵,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통해 굉장히 열려있던 중국의 수많은 동영상 사이트들을 접했고, 신나서 블로그에 올렸던 적도 있다. 물론, 중국의 불법적인 영상 유통에 대한 내용도 언급했었다. 

참조) https://monsieurdoh.tistory.com/60

 

'중국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로 마음껏 미드/일드/중드 를 보자!

※ 본 게시물은 해당 사이트와 전혀 직접적 관련이 없고, 개인적인 의견만을 기고한 것입니다. 그 동안 나만 좋은 소스로 보는 것 같아, 약간 대국민적인 미안함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 괜

monsieurdoh.tistory.com

 

지금은 중국의 탑 동영상 사이트들 IQIYI, YOUKU, TENCENT TV 는 이미 불법 동영상 사이트들과는 차원이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실례로 싸드 전에는 수백억씩을 한국 컨텐츠에 투자했었고, 국내에 사전 제작이라는 좋은 방안을 도입하게 해주었다는 것, 그로 인해 넷플릭스 같은 외국계 플랫폼이 들어올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해 주었다는 점, 그리고 드라마 제작에 수십억 투자도 많다고 했던 시대에 수백억씩을 투자하며 판을 키워줬던 점 등이 그나마 장점이라면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물론 이런 일이 가능했던 것은 중국의 지적재산권에 대한 인식 향상과, 수많은 회원수, 그리고 나름의 경쟁 구도에서 찾을 수 있겠다)

중요한건 이런 플랫폼들은 유료사이트이고 이미 중국의 규제를 강력히 받고 있지만, 맨 위의 기사에서 언급한 수십 여개의 불법 사이트들은 그러한 규제를 아마 잘 피하고 있으며, 거의 전세계의 컨텐츠가 무차별적으로 무료로 스트리밍되고 있다는 것이다. 심지어 우리나라에서도 볼 수 있도록! (좀 큰 플랫폼은 해외에서 보기 어렵도록 프록시 등을 통해 해외시청을 규제하고 있긴 하다, 그래도 볼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돌아와서 맨 위의 기사를 읽으면서 드는 나름의 2가지 생각이 들어서 언급하고자 한다. 불법은 당연히 나쁜 것이고, 당연히 강력히 규제를 받아야 한다. 그리고 가능하면 우리 컨텐츠 판권사들도 똘똘 뭉쳐서 강력히 법적 제제를 했으면 하는 바램이다. 그런데 이게 뭐 돈이 한두푼 드는 일도 아니고, 돈을 들여서 법적 제제를 가한다고 한들 쉽게 없어지는 것도 아니고, 시간적으로도 꽤 긴 싸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이 중에서 그래도 굳이 순기능(?)을 찾아보자면 이 2가지가 있을 것 같다.

1) 불법 컨텐츠로 인해 오리지널 컨텐츠로의 유입이 가능해진다(!)

    - 불법의 역설이랄까! ,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세계 모든 제품의 짝퉁, 즉 샨짜이(山寨) 버전을 만들어 내는 중국이고, 이미 자기들도 짝퉁 시시하다고 할 정도로 넘쳐났던 시기가 있었다.

  내가 접했던 한 화장품 브랜드는 중국 매출이 약 90% 였고 ,국내 매출을 합쳐서 약 1천억원 수준의 꽤 규모 있는 회사였다. 문제는 중국의 짝퉁 규모가 대략 7~8배 수준으로 같은 화장품의 짝퉁 매출이 7~8천억원 수준이었던 것이다.

  그런데 더 재밌는건 그 사람들의 반응이었다.(물론 직접 들은건 아니고, 관련 업계 사람들을 통해서 들은 것이다) 자신 들이 짝퉁을 그렇게 많이 팔았기 때문에 오리지널 제품이 그래도 1천억원 수준의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것이라는 말이었다. 처음엔 '이게 무슨 말도 안되는 소리인가?' 하다가 굳이 논리를 찾으라면 이런 것이다. 자신들이 짝퉁을 팔아줘서 브랜드 인지도가 생기고, 무엇보다 짝퉁 제품을 쓰다가 가격 차이도 얼마 안나고 퀄리티도 괜찮아보이는 오리지널 제품으로 전환되는 경우도 많다는 것이다. 

  비단 화장품 뿐 아니라 컨텐츠도 비슷한 경우가 있다. 처음엔 짤이나 불법 컨텐츠로 보다가, 자막이나 화면의 퀄리티, 소장하고 싶은 생각 등으로 오리지널 플랫폼으로 옮겨서 소장하고, 다시 시청하는 경우가 꽤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러한 경우를 생각해보면 십분 양보해서 그래도 효과라면 효과라고 생각한다. 

두번째는 개인적으로 꽤 설득력이 있는 얘기라고 생각하는데, 

2) 북한 처럼 컨텐츠가 들어갈 수 없는 나라에서도 유통이 가능할 수 있다! 라는 점이다. 

  중국에서 CD 로 한국 드라마가 한창 불법으로 카피되어 유통되고 있을 때 최대 수혜국은 다름 아닌 38선 너머의 윗동네 사람들이었다. 중국인들이야 인기 있는 드라마 몇 편 정도 보는 수준이었고, 당시만 해도 일부 매니아만 보던 그런 드라마였는데, 북한 사람들은 비디오 보다는 훨씬 휴대가 간편하고 중국에서 구하기도 쉬운 CD, DVD를 통해 한국드라마를 접할 기회가 훨씬 많아졌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한국에 대한 동경과 기대가 생기게 되고, 공식적인 통계는 찾아봐야겠지만, 이러한 직간접적인 영향으로 탈북민도 꽤 많이 생겨난 것으로 알고 있다. 요즘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과거와 같은 유형의 증거물(?) 이 사라졌기 때문에 인터넷이 가능한 환경이라면 누구나 손쉽게 한국의 수많은 컨텐츠를 접할 수 있다. 얼마전 아카데미 상을 받은 영화 '기생충' 도 북한에서 꽤 많은 사람들이 암암리에 봤다고 들었는데 이런 소기의 성과는 중국의 불법 컨텐츠 플랫폼이 큰 역할을 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우리나라가 글로벌로 컨텐츠 강국이 된건 문득 생각해도 참 신기하고 앞으로도 이런 일이 꽤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이 들지만, 이 과정은 더 험난하고, 어려울 것이다. 

  불법 컨텐츠 유통의 근절과 판권에 대한 인식 전환이 이뤄지려면 앞으로도 꽤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그럼에도 우리는 지속적인 양질의 컨텐츠를 생산해 우리는 물론 전세계 사람들에게 꾸준히 알려지기를 기대해본다! 

<MR.DOH> 

 

 

반응형

+ Recent posts